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하루

갤럭시 S23 언팩! 달라진 점과 GOS는 어떻게 됐을까?

반응형

 


Review-log입니다:)

오늘은 최근 발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새로운 모델. 갤럭시 S23에 대한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어제 2월 2일 목요일, 삼성전자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인 갤럭시 S23의 소식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전작 모델인 갤럭시 S22와의 차이점, 개선된 점이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리뷰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1. 갤럭시 S23 울트라

 

1) 외관 그리고 색상

외관은 전작 갤럭시 S22 울트라와 크게 다르지 않았어요. S펜이 탑재되어 있고, 기존과 동일하게 카메라는 5개가 있습니다.

여담을 하자면 과거 처음 카메라가 5개가 나왔을 때, 사람들은 너무 카메라가 많아 환공포증에 걸릴 것 같다는 것과 거미 같다고 놀리는 밈이 있었어요.

출처 : 루카스 더 거미 유튜브 채널

이에 삼성에서는 거미를 활용한 귀여운 광고로 정면 돌파를 했는데요, 유튜브 채널 루카스 더 거미에 나오는 것처럼 귀여운 이미지로, 갤럭시 울트라 카메라와 비교해서 보여줬었습니다:)
이 때문일까요? 지금은 자리를 잡은 것처럼,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색상은 그린, 팬텀블랙, 라벤더, 크림색상으로 출시된다고 해요. 쨍한 색상이 아닌 파스텔톤의 색상이라 색감이 좋아 보이는 게 특징이에요.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추가로, 삼성 닷컴에서만 판매하는 색상도 있는데, 레드, 스카이블루, 라임, 그라파이트 색상을 추가로 만나볼 수 있어요.


 


 

2) 카메라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5개의 카메라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작 갤럭시 S22 울트라와 비교해 보면, 셀피 카메라의 화소는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화소가 좋다고 해서 화질이 좋아지는 것과는 별개문제예요. 그리고 듀얼픽셀 카메라가 탑재되어, 거리 분간, 야간촬영 시 더 깔끔하고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다고 해요.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바로 이어서 눈에 띄게 보이는 것은 광각 카메라의 화소입니다. 전작은 1억 8백만 화소였다면, 이번 갤럭시 S23 울트라는 거의 2 배격인 2억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작에서는 RAW파일로 사진을 찍을 시 최대 1200만 화소를 지원했지만, 갤럭시 S23 울트라에서는 5000만 화소까지 지원한다고 해요.
참고로 1200만으로 촬영 시 1장당 25mb, 5000만으로 촬영 시 1장당 80mb에 육박하는 용량이 된답니다. 그만큼 사진에 많은 원본 정보가 저장되어 편집이 용이하겠죠:)

그리고 하이퍼랩스를 적용시킨 천체촬영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은 더욱 기대가 됩니다.


 




2. 갤럭시 S23, S23 플러스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1) 외관 그리고 색상

가장 눈에 띄는 것 한 가지. 바로 외형이 바뀌었어요.
전작이었던 갤럭시 S21, S22에는 카메라 섬이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 S23에서는 카메라섬이 사라진, 더 깔끔한 디자인으로 바뀌었어요.
이렇게 카메라 섬이 없어지면, 휴대폰 케이스도 더 깔끔해지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전체 색상은 갤럭시 S23 울트라의 색상과 동일하게 라벤더, 크림, 팬텀블랙, 그린으로 4가지 색상이 출시된다고 해요.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삼성전자 몰에서 구입하는 경우, 그라파이트, 라임 색상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카메라 성능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카메라는 후면 3개, 전면 1개로, 이전 갤럭시 S22와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성능도 동일할까요?
우선 화소만 놓고 보면 셀피 카메라만 1000만 화소에서 1200만 화소로 더 높아진 것 같아요.
하지만 속을 보면, 나이토그라피 기능이 더 향상되어 야간사진도 더 잘 나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갤럭시 S23도 Expert RAW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천체사진도, 달 사진도. 더욱 선명하게 찍을 수 있다고 해요.






3. S23 시리즈의 게이밍 성능과 GOS탑재 여부?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갤럭시의 GOS에 따른 게임 성능 저하. 작년 정말 뜨거운 감자였죠? 결론적으로는 이번 세대에는 GOS는 빠진 것으로 보여요.

GOS이슈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있다면, 간략히 설명드릴게요.
우선 게임 실행 시 발열이 발생하게 되면 스마트폰의 수명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이를 위해 자체 시스템을 도입해, 게임 도중 발열이 발생하기 전 안전을 위해 스마트폰의 성능을 낮추는 기능이에요.
문제는 발열이 과하게 나려는 시점에 이 기능이 실행하는 것이 아닌, 게임을 실행하자마자 이 기능이 실행되었고, 그 결과 스마트폰의 성능을 강제로 줄여버리게 됩니다.
문제는 이 기능을 끌 수도 없다 보니, 사실상 100의 성능을 보고 큰 금액을 주고 구입했는데, 막상 게임을 해보니 60의 성능만 낼 수 있게 된 거죠.
이 사건으로 갤럭시의 민심이 떠나기도 했어요.

삼성전자에서도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 S23은 발열을 잡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말 이를 갈고 출시했습니다.

이번 S23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발열을 잡는 것이 아닌, 성능 자체를 높여 발열을 잡았어요.
그 결과 8년 동안 적용해 오던 삼성 자사칩을 놓고 스냅드래곤 8 2세대를 탑재하게 됩니다. 그리고 NPU는 49퍼센트, CPU는 34퍼센트, GPU는 41퍼센트, 마지막으로 전력효율은 전작대비 100퍼센트인 2배가 향상되었어요.
게다가 쿨링을 위해 전 모델 베이퍼 챔버를 탑재하는 등, 발열을 잡기 위해 엄청난 노력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사실 어떻게 보면, 논란이 생긴 직후의 제품이 가장 완성도가 높을 수 있어요. 어떻게든 떨어진 민심을 잡기 위해 많은 기술이 들어가고 여러 부분에서 단점이 보완되어 출시되겠죠?
이제 다음 주 2월 7일부터 2월 13일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2월 17일부터 한국 포함 전 세계에 순차출시된다고 합니다.

바로 이다음 포스팅은 사전예약을 하면 어떤 혜택들을 받을 수 있는지,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은 무엇인지 다뤄볼게요:)


반응형